• 포토갤러리 (Photo Gallery)

       
    China-Japan-Korea Track2 Dialogue for Cybersecurity/한중일 트랙 2 사이버시큐리티 회의 관리자 2016년 12월 14일




    <China-Japan-Korea Track 2 Dialogue for Cybersecurity>

     

     

    . 오프닝 세션

     

    - 환영사






    김광호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소장님께서 환영사를 해주셨습니다.

    박노형 고려대학교 사이버법센터 소장님께서 환영사를 해주셨습니다.

     

     

    . Session 1

     

    - 사회자






    한희원 동국대학교 법과대학장님께서 사회를 맡아주셨습니다.

     

    - 발표자






    1. 쑤롱디 중국국제학연구소 연구원님께서는 중국의 사이버 관련 법률과 여러 사이버안보 책임기관을 개괄해주셨습니다.





    2. 쯔찌야 모토히로 일본 게이오대학교 교수님께서는 일본관련 여러 사이버공격 사례들과 일본 사이버법제 및 사이버안보 제고책을 설명해주셨습니다.





    3. 박상돈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연구원님께서는 한국 사이버 법제와 정책을 개괄해주셨고, 앞으로의 방향성도 제시해주셨습니다.

     

     

    . Session 2

     

    - 사회자






    박춘식 서울여자대학교 교수님께서 사회를 맡아주셨습니다.

     

    - 발표자




    1. 왕리 360 엔터프라이즈 시큐리티 그룹 부회장님께서 사이버안보 기업들의 업무 현황을 설명해주셨고, 기업이 사이버안보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해주셨습니다.





    2. 스나하라 히데키 일본 게이오사이버시큐리티연구센터 소장님께서는 게이오대학 사이버보안 연구센터에 대한 소개와 함께, 다양한 사이버보안 주체들 사이에서 학계가 중재와 협업을 이끄는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설명해주셨습니다.





    3. 이경호 고려대학교 교수님께서는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IT 기술의 발전과 관련된 사이버안보 이슈들을 설명해주셨습니다.

     

     

    . Session 3


    -  사회자






    김소정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정책연구실장님께서 사회를 맡아주셨습니다.

     

    - 발표자




    1. 고미야마 고이치로 일본 게이오대학교 연구원님께서는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사이버보안 협력 양상을 정부 간 협력과 CERT 간 협력으로 나누어 설명해주셨습니다.





    2. 장등준 중국국제학연구소 연구원님께서는 다양한 국가 간 협력 채널을 설명해주셨고, 국제사회에서 이견이 존재하는 사이버 공간 관련 개념들을 정리해주셨습니다.






    3. 박노형 고려대학교 교수님께서는 한국 정부의 정보안보 UNGGE 자문위원으로서 경험해오신 UNGGE 흐름과 특징을 설명해주셨고, cybersecurity의 개념과 함께 digital privacydigital trade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말씀해주셨습니다.

     

     

    ------

    초국가성이라는 사이버안보의 특성상 다자간 협력이 요구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의 메커니즘이 함께 발전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전글 사이버안보의 국가전략 : 국제정치학의 시각
    다음글 2016 China-Korea Food Safety and Quarantine Seminar/2016년 한·중 식품안전검역 국제세미나